하루 1시간 투자로 월 100만원의 수익을 번다고? 워드프레스 수익화 부업, 사기일까? 진짜일까? (feat 로알남, 아로스)

워드프레스 수익화로 과연 돈을 벌수 있을까?

“아무것도 모르는 주부인데, 온라인으로 글만 쓰면 돈을 번다고? 그게 가능해?

얼마전 친구K에게 전화가 왔다. 오랜만에 걸려온 전화에 서로의 근황을 묻다가, K는 ‘살기가 너무 힘들어’, ‘좋은 직장으로 취업도 어렵고, 도저히 남편 직장만으로는 생계유지가 안돼서 부업을 알아보고 있어’라며 한숨을 푹쉬며 말했다. 친구와의 전화를 끊고 나서 괜히 착잡한 마음이 들었다. 나 역시도 같은 상황이었기에.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라고 들어본 적이 있나? 우연히 부업에 대한 정보검색중에 ‘디지털 노마드’란 단어를 접하게 되었다.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digital)과 유목민(nomad)을 합성한 신조어로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디지털기기(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재택, 원격근무를 하며 자유롭게 생활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하와이 해변가에서 석양을 보며 유튜브를 찍고, 카페에서 여유롭게 앉아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편집작업을 하며 엄청난 돈을 버는 유투버들을 영상으로 본적이 있을 것이다. 하루하루 개미처럼 뚠뚠 열심히 살아가는 우리네 들에게는 그저 황홀해 보이는 신기루처럼 보인다.
아니, 여행다니고 놀면서 일하는데다가 심지어 몇일은 놀고 일하지 않아도 따박따박 자동으로 돈이 들어온다니, 콘텐츠로 돈을 버는 시대가 바로 지금이다.
이런 꿈 같은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이제는 흔히 알려진 워드프레스이다.

 그럼 워드프레스란 무엇인가?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한 설치형 블로그 또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를 말하며 이미 64.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2023년 4월 기준)
 여기서 오픈소스는 어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소스 코드나 설계도를 누구나 접근해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으로, 보통 소스가 공개된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고 지칭한다.

 여기까지 사전적의미를 설명했다면, 아주 쉽게 설명하면 개인 홈페이지 개설을 통해 그 안에 글을 써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구글에서 구글애드센스(광고)를 승인해주고 방문자의 수(노출)와 광고에 대한 클릭수를 통해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게 말이 쉽지, 이 허허벌판같은 온라인 세상에 내 글을 보러 와주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그럼 여기서 의문이 든다.

그거 글 잘쓰는 사람들만 하는 거 아니야? 난 글쓰는 재주도 없는데….”

예전 네이버 블로그가 한창 유행할 때, 글을 이모티콘 넣어가며 재밌게 쓰고, 이미지를 많이 올리면 방문자 수가 많아진다고 그랬던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시대가 많이 달라졌다.

워드프레스는 구글이 정한 양식에 맞춰 글을 써야한다. 그리고 구글의 SEO 프로그램이 글을 판독하고 형식에 맞춰썼는지를 점수를 매겨 점수가 높은 경우 온라인에 상위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론은 글쓰는 재주가 없어도 구글이 정한 몇가지 양식에만 맞춰 글을 쓰면 온라인에 내글이 노출될 가능성이 크고 그리고 그것은 방문자를 끌어들이고, 광고 클릭수를 누를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글SEO 프로그램과 점수를 높이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 Rank math 100점 만드는 법, 구글 애드센스 승인)

 워드프레스를 통한 수익화 : 첫 단계

  • 1)호스팅과 도메인 구매를 통해 개인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세팅
  • 2)구글에서 원하는 양식으로 양질의 글들을 다수 작성
  • 3)구글 애드센스의 승인절차
  • 4)구글 애드센스의 승인
  • 5)글에 대한 노출수와 클릭수에 따른 광고 수익발생  

그렇다면 여기서 개인 홈페이지는 도대체 어떻게 만드는 것이며, 도대체 글은 어떤 식으로 써야하는지, 구글 애드센스의 승인은 어떻게 나는지, 그리고 승인이 난 뒤 돈을 어떻게 들어오는지 ‘온라인부업에 초짜’들은 너무 궁금할 것이다. 하나씩, 하나씩 다른 글에서 또 소개하도록 하겠다.

 워드프레스를 통한 수익화 : 두번째 단계

 1)제휴 마케팅 : 제휴 마케팅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블로그에 소개하고, 그에 대한 판매 수수료를 얻는 것을 말한다. 그 예로는 아마존 제휴프로그램이 있는데, 블로거가 아마존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로 이어지면 수수료를 얻는 방식이다.

 2)유료 컨텐츠 판매 : 워드프로세를 통해 직접 만든 전자책, 동영상 강좌, 음악, 사진 등의 디지털 컨텐츠를 판매함으로써 수익화하는 방법이다.  

 3)스폰서쉽 및 기부 : 특정 브랜드로부터 스폰서를 받거나 팬으로부터 기부를 받음으로서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자주 활용된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 역시 유튜브에 즐비하게 올라와 있는 수많은 워드프레스에 관한 영상들을 보고 여기에 들어오지 않았을까 싶다. 그 대표주자들이 ‘로알남’, ‘아로스’ 등이 있겠다.
로알남이 누구냐? 바로 얼마전 잠실 시그니엘에 월세를 살던 사기꾼 전청조와도 사건이 있었던 그분이다. 로알남은 25세의 나이로 흙수저에서 워드프레스로 월 7000만원이상을 벌었다고 하는 영앤리치의 삶을 살고 있는 인물이다.

로알남 로알남강의


그는 SEO전문가로 20만명에 육박하는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이자 온라인 마케터로 주로 워드프레스 설치 및 세팅, 구글애드센스 승인 대행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다. (강의료는 1기, 2기는 550만원이었으며 이후 가격을 인상해 3기,4기는 1100만원 그리고 5기는 1330만원, 마지막 6기는 강의료가 1500만원이었다고 한다. 이로인해 강의팔이 사기꾼이라는 이야기가 나돌았다.)

다음으로 아로스를 살펴보자.
아로스는 애드센스로 월1000만원이상의 올렸다고 하며, 애드센스 1위 강사로 제자 8만명의 월수익 100만원 달성을 인증하였다. 유튜버로서 활동을 하고 있고 티스토리를 통한 애드센스로 수익을 벌어들이는 법을 홍보, 광고하고 있는 강사이다. 이 역시 아로스의 올인원강의를 듣는 비용은 100만원이상이 든다고 한다.

아로스 아로스의 티스토리 아로스 수익

그들이 경험한 것이 완전히 거짓이 아니라는 것도 알겠고, 많은 사람들에게 유튜브를 통해 유익한 정보와 영향을 주고 있는 것도 알겠다. 정말 영리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은 들지만, 한편으로 수십, 수백의 강의료를 지급하면서 배울만한 것인가는 의문이 든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로 월 천만원이상을 벌었다며 ‘I can do it! You can do it!’이라고 광고하는 것은 자극적이고 허황된 이야기라고 생각이 든다.  

 반면 워드프레스에 대해 현실적인 조언을 하는 다른 유투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공통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OK라고 그린라이트를 보여주었으나, 워드프레스로 단기간에 수백만원이상의 돈을 쉽게 벌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NO라고 단호하게 레드라이트를 켰다.

 그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바는 이러하다. 워드프레스로 수익을 얻기위해서는, 1)꾸준함과 기다림, 2)구글이 원하는 형식에 맞는 글쓰기 능력과 분석력 3)홈페이지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과 마케팅, 확장성 등을 언급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최소 6개월정도 꾸준함을 가지고 계속 글을 써보면서 직접 부딪치고 업그레이드 시켜가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한다.

 

One thought on “하루 1시간 투자로 월 100만원의 수익을 번다고? 워드프레스 수익화 부업, 사기일까? 진짜일까? (feat 로알남, 아로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